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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살때 현장에서 직접 확인 할 수 있는 방법 - 차량편

by 메멘토모리86 2023. 1. 8.

저도 차를 바꿔야 할 시점이 되어서 SK엔카와 K카를 이용해 매물을 몇 가지 골랐습니다. 이제 방구석에서는 차 전문가가 다 되었지만 실제로 차를 보면 뭘 해야 될지 모르겠더라고요.. 여러분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용하고 여러분도 중고차를 구입하시게 되면 사용하시라고 표로 정리해 놓겠습니다. 직접 차를 보실 때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항목 체크
외부 외부 판금·도색 확인 외부 컨디션
휠 스크래치 확인 전 차주의 운전성향
타이어 마모상태 확인 타이어 상태
시동을 걸어두고 머플러 확인 엔진 상태
엔진 하부 액체 확인 엔진 오일 및 냉각수 누유 여부
실내 실내에 있는 버튼 다 눌러보기 소모품 체크
에어컨 틀어놓기 에어컨 가스 또는 콤프레셔 상태
기어변속 하기 미션 상태
핸들 떨림 확인 엔진마운트 고무 찢어짐 상태
계기판 확인 스로틀바디 상태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보기 침수차 여부
보닛(본네트) 엔진소리 들어보기 엔진 상태
엔진 옆을 빛 비춰보기 누유 확인
브레이크 오일통에 빛을 비춰 확인 브레이크 오일 교환 여부
엔진오일 주유캡을 열어서 상태 확인 엔진오일 교환 여부
딥스틱을 꺼내서 확인 엔진오일 교환 여부
차량에 있는 볼트 확인 부품 교환 여부
딜러에게 요청 엔진 스캐너로 자가진단 부탁 엔진 상태
하부 확인 하체 녹 상태 확인
 

외부의 판금도색 확인

딜러들은 중고차를 가져오면 상품화 작업을 하면서 스크래치나 찍힌 부분 등을 모두 복원화 작업을 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딜러는 무조건 싼 거를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차를 팔고 남겨 먹을수 있는 돈이 많을수록 좋은 거니깐 그렇겠죠. 그래서 판금도색한 부분이 1~2년 후면 벗겨지는 경우가 생긴다고 하네요. 그럼 이걸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느냐. 검은색 차량 같은 경우는 확인하기 어렵지만 밝은색 차량 같은 경우에는 차와 약 세 걸음 정도 떨어져서 보면 색상의 차이가 보입니다.. 판금도색은 이렇게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부에서 보는 것과 외부에서 보는 것에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맑은 날 외부에서 차량을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휠 스크래치 확인

휠 스크래치는 중고차 특성상 거의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휠 중앙부에 스크래치가 있거나 또는 파였다면 전 차주분이 운전미숙이거나 운전을 험하게 했다거나 차 관리가 안 됐다고 추측할 수 있죠.

○ 타이어 마모상태 확인

타이어는 소모품이니깐 많이 사용하면 갈아야 하는데 만약 타이어 교체시기가 남았다면 차를 구입하고 나서도 바로 돈이 들어가는 일은 없으니 부담이 좀 덜어지겠죠. 타이어 교환주기 및 싸게 사는 법은 여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시동을 걸어두고 머플러 확인

시동을 걸어둔 상태에서 머플러를 확인해보세요. 이때 머플러 안에서 물이 나오거나 그을음이 없다면 엔진상태가 좋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안에 그을음이 있으면 엔진상태가 나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머플러에서 나오는 바람이 일정하게 배출되어야 좋은 차인데 그렇지 않다면 엔진에 문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화장지를 손에 들고 머플러에 가져다 되고 가만히 계시면 일정하게 바람이 나오는지 아니면 화장지가 내려갔다 밀려갔다 하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머플러 쪽에 손을 가져다 되었을대 온도가 너무 뜨겁다면 이것도 안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 엔진하부 액체 확인

차량을 확인하면서 시동을 켜둔채로 둔다면 차량하부에 물이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어두운색의 물이 떨어졌다 하면 엔진오일이 세는 거라고 보시면 되고 초록색 물이 떨어졌다 하면 냉각수가 세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 차에 있는 모든 버튼들 확인

자동차는 사실 엔진, 미션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 외에 제품은 소모품이죠. 그래서 차를 타고 시동을 걸어둔 상태에서 차에 있는 모든 버튼을 다 눌러보셔야 하는 겁니다. 그리고 안 되는게 있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요청을 하는 것이죠. 심지어 클락션도 눌러보시고요..

○ 에어컨을 꼭 틀어서 확인

에어컨을 틀었는데 만약 안 나온다면 에어컨 가스가 없을 수도 있지만 콤프레셔가 문제 있을 수 있거든요. 가스가 없으면 교체금액이 비싸지 않겠지만 콤프레셔가 문제 있으면 돈이 많이 듭니다.

기어 변속 확인

기어변속 시에 덜컥하는 충격이 없어야 미션에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핸들 떨림을 확인

시동을 켠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기어를 드라이브에 놓으세요. 그리고 핸들을 잡고 액셀을 밟아보세요. 핸들 떨림이 좀 심하다 싶으면 이건 엔진마운트에 있는 고무가 찢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계기판 확인

핸들 떨림을 확인하는 상태에서 계기판을 보시면 RPM이 왔다 갔다 하는 차가 있는데 이건 스로틀바디에 오일 때가 많이 끼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건 전 차주분이 막 때려 밟으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로틀바디는 공기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 때가 껴서 제대로 작동을 못하는 거죠.

○ 안전벨트 끝까지 당겨서 확인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세요. 만약 침수가 되었던 차라면 끝부분과 앞쪽 부분의 색이 다를 겁니다. 그럼 침수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닛(본네트)보닛(보닛)을 열어보고 엔진소리를 확인

시동을 켠 상태에서 보닛을 열고 엔진소리를 가만히 들어보세요. 그런데 벨트 쪽에서 사각사각 소리가 나면 벨트를 연결해주는 베어링까지 같이 갈아줘야 되는 거고 엔진 쪽에서 뭔가 때리는 소리가 들린다 하면 엔진 자체적으로 결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엔진 옆을 확인

엔진 상단이나 옆 하부 부분을 비춰서 엔진오일 누유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오일통에 빛을 비춰 확인

휴대폰 플래시를 켜서 브레이크 오일통 옆에 가져다 되어 보세요. 이때 주황색이 보이면 괜찮은 겁니다. 이게 안 좋아지면 어두운 갈색으로 보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브레이크 오일을 바로 갈아야 됩니다.

○ 엔진오일 주유캡을 열어서 상태 확인

엔진오일 주유캡을 열어 뚜껑을 봤는데 밝은 갈색이 아니라 어두운 갈색이라면 엔진 관리 상태가 엉망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안에서 연기가 나오거나 엔진오일이 튀어서 밖으로 나와도 좋지 않습니다. 요즘엔 이 주유캡만 갈아 끼워 두는 딜러도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걱정 마세요.. 주유캡을 열고 주유캡이 닿는 부분을 봤을 때 밝은 색이면 정상이고 어두운 색이면 주유캡만 갈아 끼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딥스틱을 꺼내서 확인

엔진오일용 게이지를 전문용어로 딥스틱이라고 부릅니다. 이 딥스틱을 꺼내서 못쓰는 천으로 닦았을 때 주유캡처럼 어두운 갈색이라면 이 역시 엔진 관리상태가 엉망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여기 구멍에서 연기가 나오면 이 차는 무조건 걸러야 됩니다.

○ 차량에 있는 볼트 확인

보닛을 열어보면 차를 이어주는 볼트가 있는데 이 볼트가 무언가로 건드렸던 흔적이 있다면 차량에 부품교환이 있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 하부 확인

차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이 사실 하부를 본다고 해서 특별한 것을 알 수는 없지만 딜러에게 요청해서 차량의 하부를 보고 녹이 있는지 여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딜러에게 엔진 스캐너가 있다면 자기 진단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현장에서 이 정도 확인하시면 나쁜 차는 선택하실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 모두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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